* 경향신문 : 2019.03.22   -   번역 [飜譯]/韓日飜譯 [한일번역]

                                                              

[餘滴] ニュージランドと美国の差 : 李大根論說顧問

とある社会では銃器事件が起ると銃を買う市民が多くなる. 危險を感じた市民が自己安全の為に銃を探すためだ. まさにそのような理由で銃器保有は正当化し, 誰もが容易く銃を手に入れることが出来る. その結果, 社会はより危険になる. 反面, とある社会では銃器事件が起ると銃を抛棄する市民が多くなる. 危險を感じた市民等が自己安全の為に銃を遠ざけるためだ. まさにそのような理由で銃器規制强化は正当化し, 個人が銃を手に入れるのが難しくなる. その結果社会は安全になる.

前者が美国的現像と言えば後者はニュージランド方式だ. 最近ニュージランド・クライストチャーチのイスラム寺院で白人優越主義者の銃擊で50名が死亡する悲劇が発生するや, ニュージランド市民達が銃を自ら返上している. 銃器を減らすと銃器事故も減るとの社会的合理性に従ったのだ.  ジャシンダ・アードン(Jacinda Kate Laurell Ardern)総理も自動及び反自動 小銃の販賣を卽刻中止し, 市中に出回る銃器を買い戻す政策を発表した.

危險に対処する方式は社会ごとに異なる. 各自図生する社会は美国モデル, 即ち個人的合理性が社会的に非合理的結果を生む選択をする. 協力する社会はニュージランド・モデル, 即ち個人と共同体が共存する選択をする. 美国モデルが利己的行動で互いに損害を受ける 「罪囚のジレンマ」ならば, ニュージランド・モデルは相互協助でみんな利益を成す, 協力的行動の典型だ.

銃が無いと不安であるとの事実には美国 · ニュージランド間の差は無い. それにも関わらず美国ではより大きい不安を促進する焚き付けが, ニュージランドでは協力を呼び出す招待狀になる. この差は個人の不安を同僚市民の助けを受けて減らすことが出来ると信ずるか信じないかに依る. 2007年ドイツ・ボムテ市では全ての街道で交通信號体界を取り除いた. 信號燈, 交通案內版, 中央線, 車線, 人道が消えた道路には自動車, 行人, 自轉車が入り交じった. この道路上にある全ての存在が感じるのはただ一つだった. 不安. それは讓步運轉, 愼重な行動を必要とし, そのおかげで交通事故が劃期的に減った. 不安は支佛う程の價値がある社会的費用だった. 


* 경향신문  :  2019.03.22

[여적]뉴질랜드와 미국의 차이 :  이대근 논설고문

어떤 사회에서는 총기 사건이 나면 총을 사는 시민이 늘어난다. 위험을 느낀 시민이 자기 안전을 위해 총을 찾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이유로 총기 보유는 정당화되고, 누구든 쉽게 총을 손에 쥘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사회는 더 위험해진다. 반면 어떤 사회에서는 총기 사건이 나면 총을 포기하는 시민이 늘어난다. 위험을 느낀 시민들이 자기 안전을 위해 총을 멀리하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이유로 총기 규제 강화는 정당화되고, 개인이 총을 손에 쥐는 일이 어려워진다. 그 결과, 사회는 안전해진다.

전자가 미국적 현상이라면, 후자는 뉴질랜드 방식이다. 최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의 이슬람사원에서 백인 우월주의자의 총격으로 50명이 사망하는 비극이 발생하자, 뉴질랜드 시민들이 총을 자진 반납하고 있다. 총기를 줄여야 총기 사고도 준다는 사회적 합리성을 따른 것이다. 저신다 아던 총리도 자동 및 반자동 소총 판매를 즉각 중지하고, 시중에 나도는 총기를 되사는 정책을 발표했다.

위험에 대처하는 방식은 사회마다 다르다. 각자 도생하는 사회는 미국 모델, 즉 개인적 합리성이 사회적으로 비합리적 결과를 낳는 선택을 한다. 협력하는 사회는 뉴질랜드 모델, 즉 개인과 공동체가 공존하는 선택을 한다. 미국 모델이 이기적 행동으로 서로 손해를 보는, ‘죄수의 딜레마’의 전형이라면, 뉴질랜드 모델은 상호 협조로 모두 이익을 보는, 협력적 행동의 전형이다.

총이 없으면 불안하다는 사실에는 미국·뉴질랜드 간 차이가 없다. 그럼에도 불안이 미국에서는 더 큰 불안을 촉진하는 불쏘시개가, 뉴질랜드에서는 협력을 불러내는 초대장이 됐다. 이 차이는 개인의 불안을, 동료 시민의 도움을 받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믿느냐 안 믿느냐에 달려 있다. 2007년 독일 봄테 시는 모든 거리에서 교통 신호체계를 없앴다. 신호등, 교통 안내판, 중앙선, 차선, 인도가 사라진 도로에는 자동차, 행인, 자전거가 뒤섞였다. 이 도로 위에 있는 모든 존재가 느끼는 것은 오직 한 가지였다. 불안. 그것은 양보운전, 신중한 행동을 필요로 했고, 그로 인해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었다. 불안은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회적 비용이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