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寶第90號 : 慶州慶州夫婦塚金製耳飾:경주 부부총 금귀걸이   -   민속문양 [民俗紋樣]

國寶第90號 : 慶州慶州夫婦塚金製耳飾:경주 부부총 금귀걸이
所在地 : 國立中央博物館(ソウル特別市鐘路구区世宗路1番地) 
時代 : 新羅時代
指定日 : 1962年12月20日

慶州普門洞の「夫婦塚」より出土された新羅時代の金耳輪一組で, 長さ8.7からなる.
太鐶耳飾とは、中を眞空にして重さを軽くした耳飾りを指す.
耳飾りの体になる丸く大きな輪に橢圓形の中間輪が繋がっており, その下に葉っぱ模様の
華麗な裝飾が吊り下がっている. 丸く大きい輪は亀背のような六角形に分けてその中に4葉または3葉の花を表現させているが, 花一つ一つに金糸と金粒で裝飾した鏤金細工法を利用する細かさを見せている. 下の部分には木葉模様の小さな裝飾を金糸に縒りをかけて付け、裝飾の先に大きなハート模様を付けた.

新羅耳輪の飾りにはほとんどが西域より傳來された鏤金細工法を使用しているが、その中で太鐶を始めとする全体の裝飾に鏤金細工法が使用されたのはこれが代表的なもので、驚くほど華麗なで細工技術を見せてくれる.

국보 제90호 : 경주 부부총 금귀걸이(慶州 夫婦塚 金製耳飾)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번지 국립중앙박물관
시대 : 신라시대
지정일 : 1962년 12월 20일

경주 보문동의 부부총(夫婦塚)에서 출토된 신라시대 한쌍의 금귀걸이로, 길이 8.7cm이다. 태환이식이란 가운데를 빈 공간으로 하여 무게를 가볍게 한 귀걸이를 말한다.

귀걸이의 몸체가 되는 커다랗고 둥근 고리에 타원형의 중간고리가 연결되었으며, 그 아래에는 나뭇잎 모양의 화려한 장식들이 매달려 있다. 커다란 둥근 고리에는 거북등무늬와 같이 육각형으로 나누어 그 안에 4엽 혹은 3엽의 꽃을 표현하였는데, 꽃 하나하나에 금실과 금 알갱이로 장식한 누금세공법(鏤金細工法)을 이용하는 세심함을 보여주고 있다. 밑부분에는 나뭇잎 모양의 작은 장식들을 금실을 꼬아서 달고 장식 끝에 커다란 하트모양을 달았다.

신라 귀걸이 장식에는 대부분 서역(西域)에서 전래된 누금세공법이 사용되었는데 그 중에서 태환을 비롯한 전체 장식에 누금세공법이 사용된 것은 이것이 대표적인 것으로 화려하고 놀라운 세공 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